본문 바로가기
  • 실행력이 모든걸 결정한다
프로젝트 연습

[교내 수상작] 후방 충돌방지 자동차

by 김코더 김주역 2020. 8. 29.
반응형

<작품 UCC (본인 제작)>

https://youtu.be/lCaKA7gjOlI

 

프로젝트 소개

  • 프로젝트 이름 : 후방 충돌방지 자동차
  • 기술 스택 : 아두이노
  • 진행 인원 및 작업 기간 : 3인, 2017.10월 말~2017.11월 말
  • 상세 기능
 -  주변이 어두워지면 조도센서가 이를 감지하여 차체 앞에 있는 LED에 불이 켜진다.
 -  스위치로 전진/후진 제어 가능, 후진은 전진에 비해 속력이 느리다.
 -  초음파 센서로 후방의 물체를 감지하고 거리가 가까워질수록 경보음의 주기가 짧아진다.
 -  충돌 직전에 자동차는 자동으로 정지하여 충돌을 방지하고, 스위치를 눌러도 후진하지 않고 전진 스위치에만 반응한다.
 -  차 윗부분을 쉽게 열고 닫을 수 있게 하여 배터리 교체 및 기타 유지보수에 도움을 준다.
  • 팀 내 나의 역할 : 아이디어 기획, 메인 코딩, UCC 제작

 

프로젝트 후기

팀원들이 아두이노 수업을 열심히 들어주어서 기본 지식을 잘 갖추고 시작했다. 내가 대표로 소스 코드를 작성하였는데 팀원들이 보조 역할을 잘 해주었고,  디자인쪽에서도 머리를 잘 맞대어 괜찮은 자동차의 형태가 갖춰졌다.

부품은 LED, 스위치, 서보 모터, 조도 센서, 초음파 센서, 피에조 부저 6가지를 사용하였고, 이 부품들을 브레드 보드에 잘 배치해서 우노 보드와 연결하였다. 이후에 부품 제어를 위한 아두이노 소스 코드를 작성하여 우노 보드에 코드를 넣었다.

바퀴의 속도를 조절하는 변수가 있는데 변수가 동일함에도 불구하고 두 바퀴의 속도가 달라서 이를 알맞게 조절하느라 힘들었다. UCC 에 나온 코드를 보면 바퀴 회전 속도가 동일한데도 속도 조절 변수가 다르다.이후에도 동작할 때마다 속도가 계속 달라지는 등 변수가 많아서 최적의 평균값을 정했다. 이 값은 오차가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잘 잡은 것 같다. 예를 들어 두 이론 정지값이 90,90일 때 실제 정지 값은 각각 92,99이었다.고생한 만큼 결과가 따라오듯, 창의공학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시상받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