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실행력이 모든걸 결정한다
IT 상식

Domain/DNS/Port/Internet(ip)

by 김코더 김주역 2021. 3. 27.
반응형

1. Domain

domain은 값 또는 작업의 집합이라는 의미도 있지만, 네트워크 상에서는 컴퓨터 주소를 알기 쉬운 영문으로 표현한 것이라는 의미도 있다.

도메인 네임은 인터넷 주소를 의미하게 된다.

 

2. DNS

DNS는 Domain Name System의 약자이며, 도메인이나 호스트이름을 ip주소로 해석해주는 서비스이다.

사용자가 도메인 주소로 서버에 요청을 보내면 DNS에서는 이 도메인 주소를 ip주소로 변환해서 서버에 전송한다.

이미지 출처 : cloudacademy.com/blog/how-dns-works/

 

3. Port

Port는 논리적 채널을 의미한다.

하나의 호스트에서는 여러 어플리케이션 서버가 동시에 실행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어플리케이션 서버인지 식별할 수 있어야 한다.

만약 내 컴퓨터에서 Spring서버와 Flask서버를 동시에 구동중이라고 하면 클라이언트에서는 어느 서버로 접속할 것인지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Spring서버와 Flask서버는 기본적으로 각각 8080, 5000의 Port 넘버를 가진다. 그러면, 클라이언트에서는 각각 다음과 같은 주소로 접근 가능하다.

 

Spring

http://localhost:8080/

 

Flask

http://localhost:5000/

 

 

4. Internet

Internetwork을 줄여 말한 개념으로, Network 통신망들을 연동해놓은 세계 최대 규모의 컴퓨터 통신망이다.

Network는 데이터 전송을 할 수 있는 통신망이다.

 

인터넷의 통신 규약을 ip(internet protocol)이라고 하며, 컴퓨터 또는 모바일 기기에 할당된 주소를 ip주소라고 한다.

ip주소에는 공인ip와 사설ip가 있다.

 

공인ip : 유일한 값을 지니며 외부와 데이터를 주고 받는 실제 주소이다.

 

사설ip : 공인 ip에서 사설망을 구성해서, 공유기에 의해 각 디바이스에 할당된 가상 주소이다.

외부에서 공인ip로 데이터를 보냈을 때 어느 디바이스로 가야 하는지는 사설ip로 결정하게 되는 것이다. 반대로, 외부로 데이터를 보낼 때도 공유기에 의해 사설ip가 공인ip로 변환되어 외부로 전송된다.

추가로, 사설ip주소를 공인ip주소로 바꿔주는 변환기를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라고 한다.

사설ip를 이용하는 이유는 각 디바이스를 공인 ip주소로 이용하면 비싸기도 하고, ip주소의 고갈 문제에 대처하기 위함도 있다. 

 

 

반응형

'IT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HTTP Cache 기초  (0) 2021.12.25
OSI 7Layer 설명 및 예시  (0) 2021.09.10
REST API란?  (0) 2021.05.03
메모리의 구조  (0) 2021.03.12
HTTP/HTTPS와 SSL이란?  (0) 2021.03.12

댓글